대한 바람이 일었다. 이 바람을 타고 여성 작품들이 대량으로 출판되고 여류시집들이 유행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중국 시단의 시대적 바람은 조선에 출정한 명군사와 문사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중국문단의 이러한 여류 시 바람은 허난설헌시를 더욱 빠르게 중국대륙에 전파시켰고, 중국문인들
그녀를 더욱 선각자로서 돋보이게 한다.
하지만 집안 어른들에 의한 김성립과의 정략결혼을 시작으로 그녀의 삶은 더없는 비극으로 치닫게 되는데, 이런 환경 속에서 그녀는 자신의 고통과 외로움, 울분과 한을 시를 통해 발산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여기서는 허난설헌의 여러 가지 작품을 통해 그
Ⅱ. 허난설헌의 생애
본관은 양천(陽川). 본명은 초희(楚姬). 자는 경번(景樊), 호는 난설헌으로 조선 명종 18년(1563) 강릉 초당리에 있는 집에서 태어났다. 허난설헌의 고향인 강릉 지방은 예부터 태백산맥의 정기를 받아 큰 인물이 많이 태어났다고 한다. 아우 허균도 자신이 강릉에서 태어난 것을 자
. 그녀의 형제인 허성․허봉․허균은 모두 당대의 문장가로 이름을 날렸으며 그 중 허균은 <홍길동전>으로 유명하다. 오빠와 동생의 틈바구니에서 어깨너머로 글을 배운 난설헌은 여덟 살에 <광한전백옥루상량문廣寒殿白玉樓上梁文>을 지음으로써 발군의 시적 재능을 보여 여신동이라 불렸다.
사회적 성공을 보장받은 남성과의 결혼을 꿈꾸면서 자신의 성적 매력을 가꾸어 가는 모습에서 이 비극성은 심화된다.
② 남성우위적인 이 사회에서 남성은 여성을 열등시하여 성적 대상화가 가능하다고 여기면서 어떤 사람과의 관계로서의 성이 아닌 물상화 된 대상에 대한 일방적 행위로 성을 왜
宗敎硏究, 1989, p2 참조.
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간 사상적 측면, 몰락한 서인의 시세불우와 전쟁의 喪亂이 맞물린 작가의식의 측면 등 三合이 이루어져 빚어낸 결과이다. 곽선희,〈許蘭雪軒의 遊仙詞 硏究〉, 동국대 석사논문, 1999.
Ⅲ. 신선세계를 나타내는 <遊仙詞>
1. 遊仙詞 또는 遊仙時의 개념
난설헌 26세 때 객사했다. 그는 난설헌보다 12세 위로 나이 차이가 많이 났지만 난설헌의 재능을 아껴주었다. 그리고 동생 허균은 난설헌 보다 여섯 살 아래로서 호는 교산이고 형조·예조판서까지 지냈던 인물이다. 그는 아주 총명하고 지식이 막힘이 없었으며 개혁의식이 뚜렷했다. 허균은 봉건적 사회
다툼은 대윤의 승리로 일단락 된 듯했으나 인종은 즉위 8개월 만에 후사도 없이 사망하였다. 당시 인종이 세자 때부터 암살로 보이는 여러 상황이 엿 보이는 문헌을 찾을 수 있어 의문의 죽음에 문정왕후가 있다는 의심을 떨치기 힘들다. 인종의 세자 시절 있었던 화재에 대한 자료가 있어 인용해 본다.
온다. 이건 한국 사람이면 누구나 경험하는 가정생활이지 조선후기의 처가살이의 개념과는 전혀 다르다. 』
또한 현대의 부부 생활에서도 보기 힘든 “자네”라는 단어의 중복사용, 남편에 대해 하소체를 사용하며 당시 여성들의 권리가 지금수준 이상으로 대등하다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Ⅰ. 서론
유교(儒敎)는 중국 춘추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으로 난세를 구하는 것은 법률이나 군사력이 아니라 인간을 사랑하는 인(仁)이라고 공자 [孔子, BC 551~BC 479]
는 주장하였다.
공자가 주장한 유교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여성차별과 권위주의의 뿌리라 할 수 있음에도 우리는 사회 기초